전립선비대증 이란?

전립선비대증이 어떠한 질병인가요?

전립선비대증(BPH, benign prostatic hyperplasia)이란?

전립선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은 중년 남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립선이 커지게 되어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인 요도를 좁게 만들어 소변이 통과하기 힘들게 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50세 이상의 남성에서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야간 빈뇨,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오줌이 마려운 느낌)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절박뇨 등의 방광 저장 증상과, 지연뇨(소변을 볼 때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현상), 단절뇨(소변의 흐름이 끊기는 현상), 배뇨 시 힘을 주어야 하는 현상 등 방광의 배출 장애를 나타내는 증상을 통칭한 하부 요로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전립선의 정상적인 크기는 20g 내외이나 나이가 듦에 따라 증가하여 60세가 되면 미국인은 35g, 우리나라 사람은 30g 정도까지 커집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전립선비대증

임상증상
폐색성증상 : 약뇨, 복부힘주기, 배뇨지연, 불완전배뇨, 단속뇨와배뇨말기 적하
자극성증상 : 빈뇨, 야간빈뇨, 요급과 절박요실금, 배뇨통
합병증 : 혈뇨, 신우염, 방광염, 결석생성, 허리통증

  • 01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빈뇨)


    02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와요 (지연뇨, 요주저)


    03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와요 (복압배뇨)


    04 소변줄기가 가늘어요 (세뇨, 약뇨)


    05 소변이 중간에 끊겨요 (단축뇨)


    06 소변을 봐도 개운하지 않고 또 보고 싶어요 (잔뇨감)


    07 소변을 다 보고 난 후 방울방울 떨어집니다 (배뇨 후 요점적)


    08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가 없어요(요절박)


    09 소변을 참지 못해 옷에 누는 때가 종종 있어요(절박성 요실금)


    10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봐요 (야간빈뇨)

전립선 비대증의 경과

전립선 비대증은 빠른 진단과 치료를 요하는 응급질환은 아닙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전립선 비대증이 모두 악화되는 것은 아니며, 일부에서는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 비대증의 대부분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적으로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고 장기간의 병증을 가지고 반복됩니다. 병이 경과되면서 점차 요류의 감소, 잔뇨량의 증가, 증상의 악화 등이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비대증이 진행되어 나가면 요로 감염, 혈뇨, 급성요폐, 방광결석 등의 합병증을 초래합니다. 소변을 배설하지 못하는 증상을 장기간 방치하는 경우 방광의 수축력이 회복 불가능해질 수 있고, 이 경우 비대해진 전립선을 수술하여 제거하여도 소변을 볼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 1기:자극기

    방광의 자극성이 특징이고 빈뇨, 야뇨 등의 증상이 나타남


    2기:잔뇨발생기

    보상성 변화가 나타나는데 방광 배뇨근 비후, 배뇨 지연, 세뇨 등이 나타나며, 배뇨 시 높은 압력이 형성됨


    3기:만성뇨폐기

    기능장애시기로 세뇨가 더 심해지고 소변 점적, 방광 팽대, 방광 긴장과 감각 상실로 인해 과충만 시에도 무감각해짐

전립선비대증이 생기는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고,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내분비기능이 저하되는 고령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점에서 비춰 보았을 때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 testosterone)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게 유력한 학설입니다. 또한 통계적으로는 백인이 동양인 보다 흔하며 채식보다는 육식이나 우유섭취가 많은 남자에서 빈도가 높습니다. 다른 질환과의 관련성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심질환환자에서 빈도가 높고 간경화증에서는 낮습니다.

  • 정상 기능 고환의 노화

    현재까지 인정되는 발병 원인은 정상 기능의 고환의 노화에 의한 것입니다. 전립선은 남성 호르몬에 의존하는 기관이므로 전립선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남성호르몬이 필요하며, 남성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으면 전립선은 위축됩니다.

  • 유전적 요인과 가족력

    유전적 요인가족력 등도 전립선비대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의 자손은 같은 질환으로 수술 받을 확률이 증가하고, 일란성 쌍둥이를 통한 연구에서도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방견해

현대의 전립선 비대증은 한방 고서의 질환 중 배뇨시 淋瀝不盡(임력부진)하고 澁痛(삽통)이 있는 임병(淋病), 아랫배가 아프며 배뇨곤란을 동반하며 소변이 제대로 통하지 않는 융폐(癃閉)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크게 실증과 허증으로 나뉘며 그 안에서도 膀胱濕熱(방광습열), 肝氣鬱滯(간기울체), 水凝濁瘀(수응탁어), 肝腎陰虛(간신음허)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뉘는데 이를 진단해 내고, 그에 따라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