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는 전립선염, 면역력 치료가 필요
사정 및 배뇨 시 통증이 생겨나, 면역력을 강화 한방치료가 증상 개선에 도움
남성은 여성에게는 없는 고유의 신체 부위를 가지고 있다 바로 ‘전립선’이라는 기관인데,. 전립선은 약20g 정도 밤톨 모양인 생식선이다. 방광 바로 뒤에 위치하며 정액의 액체 성분의 30%를 만들어내고 정자에게 영양분을 공급하여 보다 원활하게 활동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전립선이나 전립선 주위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전립선염’이라고 불리는 질환이다.
이지스한의원 인천점 나세종 원장은 “전립선염에 걸리게 된 환자들이 주로 겪는 증상은 통증과 배뇨장애입니다. 통증은 고환, 항문, 성기의 외부, 허리에서 일어나며,사정이나 소변을 볼 때도 요도 부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배뇨증상으로는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게 되는 빈뇨와 야간에도 배뇨를 자주하게 되는 야간 빈뇨,강렬한 요의를 느끼게 되는 요절박, 갑자기 소변이 배출되지 않는 급성 요폐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정의 조절이 어려워지는 조루, 발기가 되지 않는 발기 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도 일어나기도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전립선염의 발생 원인
전립선염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세균에 의한 감염과 면역체계의 비정상화이다. 세균에 의한 감염은 두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요도를 통한 상행감염과 소변의 전립선 역류가 그것이다.
요도를 통한 상행감염은 요도의 입구로부터 대장균이 전립선으로 옮겨져서 감염이 된 경우이다. 그 이유는 요도는 항문 가까운 위치에 있어 위생에 취약하여 대장균이나, 대변연쇄구균 등의 원인균이 서식해 요도를 통해 전립선으로 들어와 염증이 일으키기 때문이다. 소변의 전립선 역류는 소변이 다 배출되지 못하고 요관에 남아있다가 전립선으로 역류가 될 경우 소변에 존재하는 세균에 의해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전립선염은 면역체계의 비정상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완화 치료가 아닌 면역력을 강화하는 근원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방법에는 한방치료법이 있다. 한방에서는 신체의 기관 한 부분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기관이 제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치료가 되는 것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면역체계를 바로 잡는 한방치료가 도움
면역력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한방치료법으론 환약과 약침요법이 있다. 환약은 원기를 보하고 진기와 원기를 강화하는 약재들로 만든 약이다. 환약을 복용하게 되면 골수가 채워지고 혈류개선, 원기회복과 골수를 채워주어 신체 기능을 강화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약침요법은 벌의 봉독이나 산삼에서 추출한 성분을 가지고 만든 침이다. 봉독에는 혈액순환을 돕고 통증을 완화하며, 과민해져 있는 감각을 개선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뿐만 아니라 봉독은 면역체계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생체의 방어력을 증가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약침의 또 다른 재료인 산삼은 원기의 회복과 항암작용, 면역 기능 조절 및 항산화 활성화의 효과를 보일 수 있으며, 성기능 활성화로 인한 발기부전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로그인하기 게시글 코멘트는 이지스한의원 홈페이지 로그인을 하셔야지만 가능합니다.